책 읽기/교육

[책리뷰] 영어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이렇게 공부합니다

봉평쌤 2022. 2. 16. 16:11




초등생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제목인 것 같습니다. 영어 사교육을 하고 있는 저도 아이들에 대한 책임감과, 내가 하는 일에 대한 호기심으로 이런 제목은 그냥 지나치지 못해요.

책 분량은 500페이지 정도 되구요, 실천과정까지 상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. 자녀교육, 엄마표 영어, 홈스쿨링, 독서육아를 직접 하고있는 부모님들 뿐아니라, 학원표 교육을 하고있는 부모님들에게도 아이 교육의 방향과 기준을 잡는데 꼭 필요한 내용들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. 학원표 교육을 시키시더라도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고 학습의 핵심이 되는 문해력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부모님이 흔들리지 않는 교육 철학을 갖으셔야 합니다.

이 책의 저자인 스카이쌤은 유명 강사로, 학원장으로 많은 아이들을 지도한 경험을 가지고 엄마표 영어를 하신 분이라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았습니다. 단지 영어실력 향상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고르게 아이가 성장하도록 엄마표 영어를 기획하고 이끈 과정도 좋았습니다.

시간 관리의 측면에서 영어공부에 지나치게 시간투자를 하지 않았다는 내용도 잘 새겨야 할것같아요. 영어라는 목표에 집중하다보면 전체적인 밸런스를 놓치게 될 수도 있거든요. 영어에 무한한 시간을 투자하기엔 초등 6년의 시간은 너무나 중요합니다. 꾸준한 읽기와 쓰기를 통해 모든 공부의 기본바탕을 만들어야 하는 시간이거든요. 국어의 문해력은 영어와 모든 과목으로 이어집니다.

또 한가지 엄마표 영어에서 꼭 기억해야할 부분에 대한 조언이 있었습니다. 영어로만 영어실력을 높일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에요. 아이들을 지도하다보면, 알고보면 우리말 실력이 부족해서 영어실력도 제자리걸음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. 이런경우엔 영어단어를 더 외우고 문법을 더 공부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, 우리말 실력을 높이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. 우리말 실력을 높이며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만들면 영어뿐 아니라 전과목 실력이 향상됩니다.

학원에서건 집에서건 아이들이 학습의 주체가 되고, 행복하게 공부하고 성장하길 바랍니다.


by 봉평쌤